인사말
  •  하창우 재경동창회장
  • 재경동창회회장 존경하는 선배님, 사랑하는 동기, 자랑스러운 후배님!
    경남중고재경동창회 제24대 회장으로 선출된 27회 하창우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회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정기총회에 직접 모시고 인사드리지 못하는 아쉬움에 깊은 혜량 바랍니다.

    대통령을 두 분 배출한 우리나라 최고 명문 경남중고등학교의 재경동창회장을 맡게 돼 저에게는 무한한 영광입니다. 재경동창회를 오늘의 모습으로 발전시켜 주신 전임 회장님들, 고문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재경동창회가 눈부신 번창을 이룬 건 선배님들의 무한한 헌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선배님을 존경하고 진심으로 따랐던 후배들의 열성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인생의 중요한 고비에서 만난 선배님들이 많은 조언을 해주셨고, 후배님들이 도와주셔서 더 넓은 세상에 나가기도 했습니다.

    선후배의 마음속에는 언제나 단단한 연결고리를 만들어 선배가 후배를 이끌고, 후배가 선배를 존경하는 용마정신이 있습니다. 이 용마정신이 재경동창회를 이끌었으며, 오랜 세월 이어져 어느 학교도 따라올 수 없는 큰 역사를 창조했습니다.

    제 임기는 일 년에 불과하지만, 저는 올해를 동창회가 용마정신으로 새롭게 발전하는 ‛소통과 화합의 해'로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적어도 두 가지 과업은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부산동창회와 화합하겠습니다. 그동안 재경동창회는 부산동창회와 많이 소원(疏遠)했습니다. 이로 인해 두 동창회 사이에 교류가 단절돼 동창들이 서로 불신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하나로 뭉쳐야 할 정신에 괴리가 생기고, 마음이 멀어지는 현상은 동창회 발전을 위해 결코 이롭지 않습니다.

    이제는 새롭게 열린 마음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저는 올해 부산동창회와 적극 소통하고 화합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재경동창회와 부산동창회의 선후배가 거리낌 없이 대화하고 서로의 발전을 위해 진심을 나누도록 적극 나서겠습니다.

    둘째, 내년 개교 80주년을 맞아 출간하게 될 ‛경남중고 80년사'를 한권의 역사책으로 만들도록 준비하겠습니다. 현재 재경동창회와 부산동창회가 따로 편집을 의도하고 있는 80년사는 반드시 한권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학교는 하나인데, 역사가 두 개로 만들어지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자존심의 문제로 용마정신을 훼손해서는 안 됩니다. 역사를 두 조각낸다면 역사 앞에 죄 짓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과거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처칠의 말처럼 우리는 경남중고의 과거를 잊어서는 안 됩니다. 용마의 과거는 반드시 하나로 엮어야 합니다. 저는 부산동창회와 의논하여 양쪽 편찬위원회의 업무 분장을 통해 하나의 80년사를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일 년은 바람이 별에 스치는 순간보다 짧은 시간이지만 이 두 가지는 꼭 성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재경동창회의 안정적 발전에 필요한 서울동창회관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재경동창회가 재도약하는 터전이 되는 서울동창회관 구입을 목표로 활동 중인 경남중고발전위원회(경발위)에도 적극 조력하겠습니다.

    재경동창회는 선후배가 용마정신으로 힘을 합친다면 찬란한 옥처럼 빛나고, 단단한 쇠처럼 강한 용마가 되어 현해를 날아오를 것입니다. 영생(永生)은 누구의 것도 아니라고 괴테가 말했지만, 우리의 용마정신은 선배에서 후배로 계속 이어지며 영원할 것입니다.

    끝으로 지난 한해 어려운 여건에도 동창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하신 서기석 회장님과 임원 여러분. 그리고 각종 모임의 집행부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해에도 동문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많은 질책과 조언도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연회비 (4만원)
 신한은행 140-002-707019 경남중고재경동창회
* 발전기금
 (소득공제용) KEB하나은행 180-910014-47404 경남중고재경장학회
 (소득공제불요) KEB하나은행 214-910006-95705 경남중고발전위원회
02-783-0071~2 / knsa7100@naver.com
copyright 2014 경남중고등학교 재경동창회 All Right Reserved.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27-9 동북빌딩 503호 (우)07332